학회회칙

국제보건의료학회 회칙

제정: 2013년 4월 29일 · 개정: 2022년 1월 1일

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이 학회의 명칭은 국제보건의료학회(Korean Society of Global Health)로 한다.

제2조 (목적)

이 학회는 관련 분야 연구, 교육과 훈련, 정책과 사업 지원 등을 통해 국제보건의료의 학술적 발전과
국제 사회의 건강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이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시행한다.

  1. 학술대회 등 개최
  2. 학술지, 도서, 기타 관련 학술자료 발간
  3. 국제보건 관련 국내외 유관기관, 단체와의 정보교환과 학술교류
  4. 국제보건의료 분야의 전문 교육과 훈련
  5.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위탁한 조사연구와 사업의 수행
  6. 국제보건의료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보급과 홍보
  7. 기타 본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제4조 (사무소)

이 학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지회(지부)를 둘 수 있다.

제2장 회원

제5조 (회원의 종류와 자격)

  1. 회원은 본 학회의 목적에 동의하며, 소정의 가입신청서와 입회비를 납부한 사람으로 한다.
  2. 다음과 같은 종류의 회원을 두되, 회원별 자격은 다음 각호와 같다. - 개인회원 : 국제보건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 교육, 실무 등에 종사하는 개인 - 학생회원 : 대학 또는 대학원에 재학 중인 자 - 기관회원 : 정회원 또는 임원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고 회비를 납부한 기관 - 평생회원 : 일반회원 중에서 평생회비를 납부한 사람을 평생회원이라 함
  3. 명예회원은 학회발전에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 법인, 기타 관련단체로 이사회의 결의로 추대한다.
  4. 회비의 종류, 금액, 납입 시기 등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6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1. 명예회원과 평생회원을 제외한 모든 회원은 연회비를 납부할 의무를 진다.
  2. 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총회의 의결권을 가진다.
  3. 회원은 학회가 제공하는 학술지, 간행물, 학술정보 등 각종 혜택을 차별 없이 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7조 (회원의 탈퇴)

  1. 회원은 우편, 전자우편, 전화 등을 통한 의사표현을 통해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
  2. 탈퇴한 회원이 이미 납부한 회비는 반납하지 않는다.

제8조 (회원의 자격정지와 상실)

  1. 학회의 회원으로서 정당한 사유없이 계속하여 3년간 회비를 납부하지 않거나, 학회 공식 활동에 등록한
    실적이 없는 회원은 이사회의 결의로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다. 다만, 2년 이상 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별도의
    결의 없이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한다.
  2. 회의 명예나 권위를 심각하게 손상시킨 회원은 이사회의 결의로 제명할 수 있다.
제3장 임원

제9조 (임원의 구성)

이 학회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5명 이내
  3. 이사장 1인
  4. 이사 100인 내외. 단, 이사는 회장을 포함한다.
  5. 집행이사 30인 이내
  6. 감사 2인
  7. 고문 약간 명

제10조 (임원의 임기)

  1. 회장의 임기는 2년, 부회장의 임기는 2년, 이사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2. 1항을 제외한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3. 임원이 임기 중 사임, 해임 또는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사유로 결원이 생긴 때에는 제12조의 규정에 따라 보선한다.
  4.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5. 임원은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후임자가 선임될 때까지 그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제11조 (임원의 직무)

  1.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총회를 소집하며 회의의 의장이 된다. 단, 유고시에는 이사장이 직무를 대행한다.
  2. 이사장은 학회의 목적 달성을 위한 사업과 학회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수행하고,
    이사회와 집행이사회의 장이 된다. 단, 유고시에는 총무이사가 직무를 대행한다.
  3.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며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고,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집행이사는 집행이사회를 구성하며 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업무를 처리한다. 집행이사의 종류와 직무는 다음과 같다. - 총무이사: 회무의 기획, 서무, 회계, 조직 등 - 학술이사: 학회의 개최와 기타 학술에 관한 사항 - 재무이사: 학회의 재정 및 회계에 관한 사항 - 편집위원장: 학회지 편집과 학회지 위상 제고에 관한 사항 - 교육이사: 전문인력 교육과 훈련에 관한 사항 - 간행이사: 학술지 발간에 대한 사항 - 홍보이사: 학회의 대외 관계와 홍보, 홈페이지 등에 관한 사항 - 국제이사: 국외 관련기관과의 교류와 정보교환 - 정책이사: 국제보건의료 관련 정책의 개발과 자문 - NGO 이사: NGO와 학회 협력 및 공동연구 등에 관한 사항 - 정보통신이사: 홈페이지 등에 학회의 홍보, 자료제작 및 공유 등에 관한 사항 - 법제윤리이사: 회칙 개정, 규정 제정 등에 관한 사항 - 무임소이사: 기타 앞에서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업무
  5. 감사는 회무와 재정, 이사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며, 매년 1회 이상 감사결과를 총회와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6. 고문 및 부회장은 회무에 관한 자문에 응한다.

제12조 (임원의 선출)

  1. 회장, 이사장, 감사, 고문은 이사회에서 선출 또는 추대하고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2. 부회장, 집행이사 및 이사는 본 학회의 회원 중 회장과 이사장이 협의하여 위촉한다.

제13조 (임원의 해임)

  1. 선출된 임원이 다음 각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말미암아 회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다음 2항에 정한 절차를 거쳐 해당 임원을 해임할 수 있다. - 1년 이상의 장기간 와병 상태 - 1년 이상의 장기 해외체류 - 회의 명예나 권위를 심각하게 손상시킨 경우 - 기타 임원으로서의 회무 수행이 불가능한 경우
  2. 이사를 제외한 임원의 해임은 이사회의 제청에 의해 총회에서 의결하고, 이사의 해임은 이사장의 제청에 의해 총회에서 의결한다.
제4장 총회

제14조 (개최)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 1회 회장이 소집한다.
  3. 임시총회는 회장이 요구할 때 또는 이사회의 요구로 소집한다.
  4. 정기총회는 개회 14일 전, 임시총회는 개최 7일 전에 회의목적과 개최일시, 장소를 회원에게 서면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 통지해야 한다.

제15조 (구성과 의결 사항)

  1. 총회는 본 학회의 모든 회원으로 구성한다.
  2. 총회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 - 회칙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 사업의 계획에 관한 사항 -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 임원의 인준에 관한 사항 - 학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 기타 본 학회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

제16조 (총회의 의결)

총회의 의사는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제5장 이사회

제17조 (구성)

  1. 이사회는 이사로 구성하며 이사장이 의장이 된다.
  2. 이사회를 원활하게 운영하고 상시적인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집행이사회를 둔다.
    집행이사회는 이사장, 총무이사, 학술이사, 교육이사, 간행이사, 홍보이사, 국제이사, 정책이사, 법제윤리이사,
    NGO이사, 정보통신이사, 편집위원장, 재무이사, 무임소이사로 구성한다.

제18조 (소집)

  1. 이사회는 회장 또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이사장이 소집한다.
  2. 이사장은 늦어도 이사회 개최 7일 전까지 회의의 목적, 장소, 일시 등을 명시하여 이사에게 서면이나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단,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회의 개최 1일 전까지 통지할 수 있다.
  3. 이사회는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임원은 피위임자와 위임범위 등을 명시한
    소정 양식의 위임장에 의하여 의결에 참여할 수 있다.

[본조 제3항 신설 2022년 1월 1일]

제19조 (직무)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이사를 제외한 임원의 선출 또는 추대
  2.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의 심의
  3. 총회와 학술대회의 개최에 관한 사항
  4. 예산, 결산, 기타 재정에 관한 사항
  5. 사업계획안 및 사업결과 심의
  6. 위원회의 설치
  7. 회원의 자격심의와 처분
  8. 기타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제20조 (성립과 의결)

  1.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일 경우 이사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2. 이사회를 소집할 여유가 없거나 부득이한 경우, 또는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제6장 위원회

제21조 (위원회 등)

  1. 이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집행이사가 관할하는 위원회를 둘 수 있다. 각 위원회의 장은 해당 집행이사가 겸임한다.
  2. 각 위원회의 위원은 해당 집행이사가 추천하고 이사장이 위촉한다.

제22조 (특별위원회)

  1. 이 회의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이사장이 이사 중에서 위촉하며, 위원은 위원장이 선임하고 이사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3.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이사회가 위임한 사항의 활동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7장 재정 및 회계

제23조 (재정의 구분)

  1. 이 학회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회비, 후원금, 기타 등으로 충당한다.
  2. 소정의 입회비와 회비는 이사회에서 정하고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24조 (예산과 결산)

  1. 사업계획과 예산은 매 회계년도 개시 전에 이사회의 심의와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사업실적과 결산은 매 회계년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이사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학회 홈페이지 또는
    학회지 등에 공고하여야 한다.

제25조 (회계년도)

이 학회의 회계년도는 당해년도 총회 개최일로부터 다음 해 총회 개최 직전일까지로 한다.
단, 다음 해의 총회가 4월 이후에 개최되는 경우에는 3월말까지로 한다.

제26조 (재정관리)

  1. 학회의 재정은 이사장 명의로 금융기관에 예치하여 이사장이 관리한다.
  2. 이 학회의 재정 관리와 운용에 필요한 제반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의 운영 규정을 정하여 시행한다.

제27조 (수익분배)

  1. 학회의 수익은 구성원들에게 분배하지 않는다.
제8장 사무국

제28조 (사무국)

  1. 이 학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두고 필요한 인원을 둘 수 있다.
  2. 사무국은 사무국장 1인과 간사 약간 명으로 구성하되 이사장이 임명한다.
  3. 사무국 각 부서의 업무분장과 직제, 인사관리, 복무, 보수 등에 관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9장 보칙

제29조 (회칙 변정)

  1. 이 회칙의 개정을 발의하고자 할 때는 이사회에 문서로 제안하여야 한다.
  2. 개정안은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총회에서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확정한다.
  3. 이사회 의결 후 총회에서 의결할 때까지 이사장은 개정 회칙을 최소 10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제30조 (해산)

  1. 이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해산 후 잔여재산은 해산 당시 이사회와 총회의 의결을 거쳐 본 학회의 설립목적과 유사한 목적을 가진
    비영리법인에게 기부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에 귀속 처분한다.

제31조 (규정 제정)

이 회칙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정으로 정하되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10장 연구윤리

제32조 (업무)

  1. 학회는 학술 연구 수행과 논문 발표에 의한 연구 결과와 가치를 공유하고,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논문을 게재하는 전문 학술지를 발간하기 위해 조직된 연구윤리위원회
    (이하 위원회라고 약칭함)를 구성하고 규정을 준수하여 운영한다.
  2. 학회의 연구윤리업무는 다음의 각호와 같다.
    위원회는 다음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연구윤리위원회 제34조의 세부규정에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한 조사 업무
    2. 위반으로 판정된 경우에 대한 제재 조치 건의업무
    3. 기타 윤리규정준수를 위한 제반 업무
    [종전 제 10장 내용을 제32조 제1항으로, 종전 제30조을 제32조제2항 각호로 이동함 {2022년 1월 1일}]

제33조 (위원회 구성)

윤리위원회에 다음 임원을 둔다.
위원장 1명 (법제윤리이사)
위원 5명 내외
[종전 제 3 조를 제33조로 이동 {2022년 1월 1일}]

제34조 (위원회 임원선출)

위원장은 회장이 위촉한다. 단, 위원장은 법제윤리이사이거나 법제윤리이사 부재시 이사 중에서 위촉되어야 한다.
[종전 제 3 조를 제34조로 이동 {2022년 1월 1일}]

제35조 (위원회 임기)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종전 제 4 조를 제35조로 이동 {2022년 1월 1일}]

제11장 학술지편집위원회

제36조 (편집위원회 세부규정)

학술지편집위원회에는 다음의 세부 규정을 두고 본 학회의 회원들은 본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해야한다.

  1. 저자가 지켜야 할 규정
    1. 표절 :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는다. 타인의 연구 결과를 출처를 명시함과 더불어 여러 차례참조할 수는 있을지라도, 그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
    2. 출판 업적 :(1)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 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2) 논문이나 기타 출판 업적의 저자(역자)나 저자의 순서는 상대적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단순히 어떤 직책에 있다고 해서 저자가 되거나 제1저자로서의 업적을 인정받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반면, 연구나 저술(번역)에 기여했음에도 공동저자(역자)나 공동연구자로 기록되지 않는 것 또한 정당화될 수 없다. 연구나 저술(번역)에 대한 작은 기여는 각주, 서문, 사의 등에서 적절하게 고마움을 표시한다.
    3. 연구물의 중복 게재 혹은 이중 출판 : 저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게재 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물 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출판(투고)하거나 출판을 시도하지 않는다. 이미 발표된 연구물을 사용하여 출판하고자 할 경우에는, 출판하고자 하는 학술지의 편집자에게 이전 출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복 게재나 이중 출판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4. 인용 및 참고 표시 : (1)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해야하고,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한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논문이나 연구계획서의 평가 시 또는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얻은 자료의 경우에는 그 정보를 제공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인용할 수 있다.(2)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아이디어를 차용(참고)할 경우에는 반드시 각주(후주)를 통해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하며, 이러한 표기를 통해 어떤 부분이 선행연구의 결과이고 어떤 부분이 본인의 독창적인 생각ㆍ주장ㆍ해석인지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논문의 수정 : 저자는 논문의 평가 과정에서 제시된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가능한 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이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근거와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서 편집위원(회)에게 알려야 한다.
  2. 편집위원이 지켜야 할 규정
    1.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저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해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학술지 게재를 위해 투고된 논문을 어떤 선입견이나 사적인 친분과도 무관하게 오로지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공평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의뢰해야 한다. 심사 의뢰 시에는 저자와 지나치게 친분이 있거나 지나치게 적대적인 심사위원을 피함으로써 가능한 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단, 같은 논문에 대한 평가가 심사위원 간에 현저하게 차이가 날 경우에는 해당 분야 제3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을 수 있다.
    4.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는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하면 안 된다.
  3. 심사위원이 지켜야 할 규정
    1. 심사위원은 학술지의 편집위원(회)이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편집위원(회)에게 통보해 주어야 한다. 만약 자신이 논문의 내용을 평가하기에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게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통보한다.
    2. 심사위원은 논문을 개인적인 학술적 신념이나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 관계를 떠나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충분한 근거를 명시하지 않은 채 논문을 탈락시키거나, 심사자 본인의 관점이나 해석과 상충된다는 이유로 논문을 탈락시켜서는 안 되며, 심사 대상 논문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 평가해서도 안 된다.
    3. 심사위원은 전문 지식인으로서의 저자의 인격과 독립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평가 의견서에는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밝히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도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가급적 정중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하고, 저자를 비하하거나 모욕적인 표현은 삼간다.
    4. 심사위원은 심사 대상 논문에 대한 비밀을 지켜야 한다. 논문 평가를 위해 특별히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논문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논문 내용을 놓고 다른 사람과 논의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는 안 된다.

    [종전 제 5 조를 제11장 학술지편집위원회로 분리하고 제36조(편집위원회 세부규정)으로 이동 {2022년 1월 1일}]

제37조 (징계의 절차 및 내용)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윤리규정 위반사항이 보고되면 그 사안에 대한 조사.
    이때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회원은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하며 동시에 충분한 소명기회를 가질 수 있다. 조사에 비협조시에는 그자체로 규정위반이 된다.
  2. 사실로 판정된 경우 회장에서 적절한 제재조치를 건의.
  3. 회장은 징계건의가 된 건에 대해 이사회를 소집, 징계여부 및 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
  4. 윤리규정위반이 판정된 회원에 대해 경고, 회원자격정지 내지 박탈 등의 징계를 할 수 있으며, 이 조처를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공표 가능.

    [종전 제 5 조를 제11장 학술지편집위원회로 분리하고 제36조(편집위원회 세부규정)으로 이동 {2022년 1월 1일}]
부칙(2022년 1월 1일)

제1조 (시행일)

본 회칙의 개정안이 총회 승인을 받게되면 2022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제2조 (최초 임원)

제12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최초 임원은 준비위원회에서 선임 또는 위촉하고 창립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제3조 (통상관례)

이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르거나,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시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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