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국제보건의료학회는 보건학, 의료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외 국제보건발전에 기여하고자 창립하였습니다.

2015년 9월 25일 제 70회 유엔 개발정상회의에서는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대체하는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s)를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정부는 SDG 전략이행을 위한 정부의 개발협력 4대 구상(소녀들의 나은 삶, 모두를 위한 안전한 삶,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 아프리카 직업기술교육 및 ICT 활용 교육혁신)을 비롯하여 일부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한 이동형 개발 협력 프로그램인 ‘코리아에이드 (Korea Aid)’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 내 SDGs를 달성하기 위한 제3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2016~2035)을 마련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보건의료 분야는 공적개발원조와 국제개발협력의 핵심 분야로, 앞으로도 보건의료의 비중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며 그 과정에 참여하는 정부와 시민사회 등의 역할도 크게 증대될 것입니다.

이러한 국제개발협력의 양적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이에 따라 국제 사회에서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이 차지하는 중요성도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이행중인 국제개발협력전략은 공여국으로서의 짧은 역사와 경험부족, 원조의 분절화 등으로 다양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학회는 다양한 연구자, 전문가, 정책 담당자, 현장 실무자 등이 모여 국제개발협력 정책에 대한 연구와 심도 있는 논의를 포함하여, 연구 성과와 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훈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국제보건의료학회는 건강수준과 건강문제, 보건의료정책, 국제관계, 거버넌스 등 다양한 분야와 주제를 모두 대상으로 합니다. 이런 점에서 국제보건의료는 한국 보건의료의 새로운 과제이자 도전이라 해도 좋을 것입니다.

현재 한국의 국제보건의료는 발전과 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이 더해지고 다양한 사업이 시도되고 있는 때에, 국제보건의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원칙과 방향을 정립하고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것은 바르고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국제보건의료학회는 연구, 교육과 훈련, 정책 등의 분야에서 국내는 물론 국제적 수준에서 교류하면서 국제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전문가, 시민사회의 활동가, 학생 등 다양한 당사자들이 모여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소통과 창립 취지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6년 11월
국제보건의료학회장 홍성태

국제보건의료학회 서울시 성북구 인촌로 73 문숙의학관 212호   TEL 02-872-7780   FAX 02-872-7781
개인정보관리 문지원 (globalhealthkorea@gmail.com)

COPYRIGHT (c) 2016 GLOBALHEALTHKOREA ALL RIGHTS RESERVED.

대한보건협회